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023)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

유난히도 뜨거웠던 2016년 여름, 저는 SK 대학생자원봉사단 SUNNY의 '2016년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크리에이티브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고 발전해, 중국으로까지 확산될 예정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살펴보실까요?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3)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4)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5)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마크 주커버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엄청난 부를 쌓았다는 것과 사회에 어마어마한 돈을 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성공했다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코딩 교육, 즉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위한 교육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캠프에서는 SK SUNNY의 대표적인 아동 프로그램인 ‘크리에이티브 스쿨(Creative School)’이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캠프가 진행된 대구의 대동초등학교는 IT 특성화 학교로 하드웨어가 구비되어 있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부재하여 써니(SK SUNNY 호칭)를 더욱 반겨주셨습니다. 더운 여름 날, 우리 써니들이 대동초등학교 어린이들과 어떤 활동을 했는지, 그 현장으로 가 보시죠!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6)

보통 코딩 교육이라 하면 컴퓨터 앞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고 프로그래밍 용어를 이용해 게임 프로그램을 만드는 장면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런데 글로벌 캠프 현장에서는 써니들과 아이들이 함께 교실 바닥에 털썩 주저 앉아서 종이를 자르고 붙이며 이야기 하고 노래를 부르고 있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IT 기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코딩)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력 및 인성을 함양하는 함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입식의 단순한 창의력 교육이 아닌, 어린이들이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IT 기술을 접목한 놀이의 장을 제공하고, 친구들과의 토론, 협력을 통해 주어진 목표를 이뤄나가면서 협동심을 증진시키죠. 여기에는 신체적 반응을 입력값으로 받아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상호작용 과정을 표현하게 해주는 ‘메이키메이키’, 특정 알고리즘과 명령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스마트로봇 ‘알버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인 ‘엔트리’가 활용됩니다. 또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컴퓨터 과학과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이 함께 진행되죠.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7)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8)

크리에이티브 스쿨이란?
IT 교구와 언플러그드 활동을 접목한 창의 인성 프로그램
  • 언플러그드(Unplugged)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과학과 알고리즘 학습가능
    • 알버트
      코딩교육
      특정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기술
    • 엔트리
      EPL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래밍 언어. 알고리즘 + 명령어 학습.
    • 메이키 메이키
      피지컬 컴퓨팅
      센서를 통해서 현실세계의 정보를 받고, 그 값에 따라 프로그램의 동작이 달라지게 하는 방식. 현실세계의 기계 동작 제어.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9)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0)

이번 글로벌 캠프에서는 <브레멘 음악대>, <마당을 나온 암탉>, <어린 왕자>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3가지 동화가 다뤄졌는데요, 동화 속 이야기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해 즐거운 놀이로 바뀌었습니다. 아이들은 <브레멘 음악대>의 고양이와 개, 당나귀와 수탉이 되어 악기를 연주하며 협동심을 길렀고, <마당을 나온 암탉>에서 꿈을 안고 양계장을 탈출하는 암탉의 탈주극을 접목한 게임을 하며 도전을 배웠죠. 저 멀리 또 다른 별을 여행하는 ‘어린 왕자’가 되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꿈에 대해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악기의 소리, 암탉의 이동 경로, 어린 왕자가 조우하는 인물들의 움직임은 모두 써니와 아이들이 함께 직접 코딩한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됐어요.

  •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1)
  •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2)
  •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3)
  •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4)

문학작품 속 이야기를 스스로 재해석하고, 컴퓨팅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그 자체로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가 되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됐는데요. 학교와 학원을 오가는 일상에서 벗어난 아이들은 이야기를 재해석하고 사고하며 인성을 키웠고,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재생산하는 과정 속에서 컴퓨팅적 사고, 즉 논리력과 창의력을 향상시켰죠. 이렇게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교실과 학교를 놀이터로 만들며 교육과 놀이문화의 벽을 허물었습니다.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5)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지난해 한·중 대학생들이 사회 이슈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SK SUNNY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를 통해 발굴됐고, 올해 정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상반기에는 양국에서 진행된 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안정화를 거쳤고, 이번 글로벌 캠프에서 집중 운영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고 있었어요. SK SUNNY의 연간 프로그램 중 상·하반기 활동을 잇는 글로벌 캠프에는 올해도 어김없이 한·중 써니들이 참여했습니다. 상반기에 양국에서 별도로 진행된 프로그램의 사회 이슈를, 글로벌 캠프를 통해 함께 생각해보고, 이를 위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때로는 의견을 교환하기도, 때로는 갈등 상황도 해소하며 하나의 목표를 달성해 나갑니다. 이때,

언어 장벽을 극복하는 것은 물론 서로의 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하면서 글로벌 역량을 쌓게 되는거죠.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6)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7)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8)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19)

문화교류에는 역시 음식이 빠질 수 없었는데요. 특히, 중국 써니들은 역사가 유구한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를 준비했어요. 우여곡절 끝에 맛 본 훠궈의 맛은 일품이었다는 후문입니다.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0)

이번 글로벌 캠프를 통해 고도화 된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대학생들이 직접 만드는 매뉴얼북에 고스란히 담겨 하반기 봉사 프로그램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상반기에는 한국에서만 진행 됐지만 하반기에는 중국으로도 확산된다고 합니다. 대학생들로부터 시작된 작은 아이디어가 고민과 실험을 통해 아동들의 교육을 위한 실용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화, 발전되는 과정들이 놀라울 따름이에요. 무엇보다 함께 어울리며 무언가를 해낸 성취의 시간들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써니들에게도 좋은 경험이었을거예요.

이렇게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하고 발전지향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나간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또,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주역이 될 우리 어린이들의 가슴 속에 창의력이라는 작은 씨앗을 심어주는 한편 대학생들에게는 글로벌 해피노베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죠.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1)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2)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3)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4)

올 상반기, 대동초등학교에서 SK SUNNY의 플레이 스쿨 프로그램(경쟁 없는 놀이를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에 도전하며 사회성과 협동심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더욱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싶어 이번 글로벌 캠프의 기획단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컴퓨터를 활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플레이스쿨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도 했고요. 특히 중국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해볼 수 있어서 더욱 뜻깊었습니다.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5)

한국어를 전공했고, 한국문화를 사랑합니다. 또, 지난 해 중국에서 SK SUNNY 활동을 하면서 정말 행복했어요. 2년 동안 희귀병을 가진 어린이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정서 안정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큰 보람이 됐어요. 글로벌 캠프는 직접 한국을 방문할 수 있고, 크리에이티브 스쿨은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흥미로웠기 때문에. 이번에 함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6)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7)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8)

실제 캠프가 진행된 기간은 4일이었지만 사전 준비 기간은 방학 한 달을 꼬박 투자해야 했어요. 또, 저희 대학생들도 이미 머리가 굳어져버려 코딩 교육이라는 생소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틀에 박힌 생각을 깨는 것이 쉽지 않았죠. 하지만 중국 써니들과 함께 밤샘 회의를 하며 준비했고, ‘이게 가능할까?’라고 생각한 프로그램을 아이들이 좋아하고 잘 따라오는 모습에 성취감이 컸습니다. 오히려 아이들이 더욱 잘 습득해서 저희가 따라갈 정도였어요. (웃음) 이번 캠프에서 진행한 코딩 교육과 언플러그드 활동은 크리에이티브 스쿨 프로그램을 위한 가이드북을 만들어서 중국에서도 본격적으로 활동하려고 해요.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29)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아이들 영어실력이 다 제 각각이라 준비했던 영어로 소통할 수가 없어서 제가 알고 있는 쉬운 한국말로 대화했는데요, 한국 써니들이 많이 도와줘서 고마웠어요. 사실 중국 학생들끼리도 문화와 언어가 조금씩 달라서 소통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번 캠프를 통해서 많은 친구가 생겼네요. 또, 중국은 초등학생에 대한 코딩교육 과정이 없는데요. 하반기에는 SK SUNNY 활동을 통해 중국에서도 메이키메이키, 스마트 로봇 알버트를 활용해 아이들에게 코딩과 컴퓨팅적 사고를 가르쳐보고 싶어요.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30)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31)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32) 행복나눔재단 - 심층취재, '&'가 간다 : HappyAnd Vol.07 (33)

[나레이션] 권오윤 써니-작년 해피노베이터 컨테스트를 통해서 론칭된 프로그램인데요, 코딩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코딩을 좀 더 쉽게 재미있게 알려주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자막]2016 SK SUNNY Global Happinovator CampSK SUNNY KOREA X CHINA2016.7.22 ~ 2016.7.31 DAEGU KOREA[나레이션]-현재 이번 캠프에서는 코딩 교육을 확장해서 문학작품을 좀 더 창의적으로 창작을 하였고 (문학작품을) 코딩과 접목시켜서 어떻게 현실화, 구현화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의 캠프이고요.-그 결과물은 코딩 프로그램, 또는 언플러그드 활동으로 벽에 시설물을 설치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나레이션] 김종규 써니-솔직히 짧다고 하면 짧고, 길다고 하면 긴 10일인데 이전에 사전 합숙과 아이들과 함께 보낼 생각들을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많은 것들을 준비했습니다.[나레이션]Ren Jingyao 써니-비록 (한국) 아이들과 교류하는 과정에서 언어적인 소통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서로 이해하려 노력해서, (언어가 달라도)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그래서 서로 잘 지낼 수 있었고 매우 즐거웠습니다.[자막]#전도성 물체를 활용하여 악기 만들기[나레이션] 김창희 써니-메이키 메이키(Makey Makey)는 전기를 이용해서 소리를 내는 물체인데요, 물이나 전기가 통하는 그런 물체아다 연결을 하면-그게 바나나가 되었든 복숭아가 되었든 전도성 페인트나 전도성 테이프에 연결을 하면 어떤 풀체에서든 소리를 낼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활동할 수 있었고-그래서 아이들이 집중해서 끝까지 음악회 연주를 연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자막]#알고리즘 이애하기[나레이션] Luo Congxin 써니-한국에 와서 처음으로 과학, 기술 교육을 접해보면서 흥미롭고 참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들이 캠프 활동을 매우 좋아하고 같이 잘 어울려서 좋았어요.[자막]#스마트로봇 알버트로 코딩 체험하기[나레이션] 김보람 써니-아이들이 알버트(스마트 로봇)나 메이키 메이키를 이용한 엔트리 교육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캠프를 통해서 아무래도 아이들이 (기존에) 코딩을 어려워했는데-저희가 준비한 것들을 하면서 쉽게 (코딩을) 이해하는 것을 보면서 뿌듯했고 또 창의 인성 놀이터라는 구체적인 결과물이 남으니까 아무래도 좀 더 뿌듯했습니다.[자막]#창의 벽 소품 제작하기[자막]#창의 벽 설치하기[나레이션] 양창윤 써니-너무 재미있다고, (함께)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하더라고요. 3학년 아이였는데...-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른 대구 폭염속에서 정말 낮에는 덥고, 힘들고, 일이 뜻대로 안 되어서 짜증도 났는데-(아이가) 말을 고맙게 해줘서 힘내서 아침에 이렇게 왔습니다.[자막]#자동 기계 원리를 활용한 창의 벽 꾸미기[나레이션] 하지수 써니-아이가 되게 좋아하는 거예요. 그러면서 '선생님 저 미술 잘해요?', '저 잘 그려요?' 이런 말 많이 하는데-아이 생각이 (이전과) 많이 바뀐 거 같아보여서 기분이 좋았어요.[자막]#코딩 원리를 접목하여 문학작품 재창작하기[나레이션] Qian siyu 써니-오늘 마지막 날 수업으로 다양한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비록 완벽한 공연은 아니었지만 아이들이 좋아했다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해요.[자막]#코딩을 활용한 문학작품 최종 발표회[현장음]우리는~ 써니!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Laurine Ryan

Last Updated: 12/04/2022

Views: 6307

Rating: 4.7 / 5 (57 voted)

Reviews: 88%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Laurine Ryan

Birthday: 1994-12-23

Address: Suite 751 871 Lissette Throughway, West Kittie, NH 41603

Phone: +2366831109631

Job: Sales Producer

Hobby: Creative writing, Motor sports, Do it yourself, Skateboarding, Coffee roasting, Calligraphy, Stand-up comedy

Introduction: My name is Laurine Ryan, I am a adorable, fair, graceful, spotless, gorgeous, homely, cooperative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